허리 디스크처럼 다리까지 저린데 추나요법으로 좋아질 수 있나요? > Q&A(비회원) | 척추신경추나의학회

Q&A

허리 디스크처럼 다리까지 저린데 추나요법으로 좋아질 수 있나요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이도형 (부산광역시 동구) 조회 94회 작성일 26-02-16 11:01

본문

안녕하세요. 3주 전쯤부터 허리(오른쪽 아래)에서 엉덩이-허벅지 뒤쪽-종아리까지 땡기고 저린 느낌이 계속 있어요. 오래 앉아있거나 차로 30분만 타도 심해지고, 아침에 일어날 때 허리 펴는 게 제일 힘듭니다. 기침하거나 재채기할 때 허리 안쪽이 찌릿하게 아픈 순간도 있어요.
정형외과에서 X-ray는 크게 이상 없다고 했고, 물리치료/약을 2주 받았는데 통증은 좀 줄었다가 다시 올라오는 느낌입니다. MRI는 아직 안 찍었어요. 이런 경우 추나요법을 받으면 통증/저림이 줄어들 수 있는지, 아니면 MRI부터 찍고 오는 게 맞는지 궁금합니다.
그리고 추나는 보통 몇 회 정도 받아야 효과를 판단할 수 있나요? 증상 있는 상태에서 받다가 더 악화될 수도 있는지(신경 눌림)도 걱정돼요.

답변 1

정택근임원

동비한의원

요통과 우측 하지방산통으로  많이 힘드시겠습니다.
호소하시는 증상은 진료실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증상으로 허리 디스크가 아니라도 좌골신경통이나 골반주위의 특정 근육의 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 근육의 경직이나 비대칭등은 X-ray사진으로는 진단하기 힘들고 '전문적으로 추나요법을 익힌 한의사'들이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서 환자분의 체형과 문제가 발생한 근육과 관절을 교정하는 것이 근육이완제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보다 좀 더 근본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 추나요법은 주 2~3회 정도 꾸준히 받으시면서 평소 생활 습관이나 직업적으로 많이 취하는 자세 등도 살펴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.
  가까운 추나학회 정회원 원장님이 계신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MRI검사는 추후에 생각해보셔도 됩니다.
답변작성일 2026-02-20 20:36:41